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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주도 미래전략국 디지컬 융합과 김홍찬 주무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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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가 ‘드론 특별자치도’로 변신한다. 스마트 친환경 드론 기반 제주도시행정 혁신사업을 추진하면서 중장기로 육지와 섬을 오가는 탑승형 드론 개발에도 나설 예정이다.
제주도는 스마트도시 안심서비스를 고도화한다. 이는 방범용 드론 드론스테이션 고도화 호출자위치탐색기능 고도화 지인알림서비스구축을 해 나간다.
태양광AI 드론 해양도시 모니터링 고도화하여 드로안전앱을 구축하고 고고도 가스관점검사업을 추진한다. 수소드론안전 행정활용서비스는 제주소방교육대~삼각봉대비소간 10㎞간 한라산 중장거리 구급서비스를 축하고 광평교~금악오름일대 6㎞ 가스배관안전모니터링을 하고 농경지 주요작물모니터링을 하는 전략이다.
수소 드론 안전·행정 활용 서비스도 대거 선보인다. △한라산 장거리 구급 서비스 △긴급 구호 물품 전달 △주요 작물 모니터링 △딥러닝 알고리즘을 통한 생산량 추정 △저고도 가스관 점검 사업 등이다. 그 외에 민·관 협업으로 제주 부속 섬 드론 배달 서비스를 시작했다. 제주도는 마스크 배달이 어려운 가파도, 마라도, 비양도를 대상으로 최근 공적마스크를 드론으로 배달하는 실증 사업을 선보였다.
수소드론을 활용한 공적마스크 배달서비스를 시범 실시됐다. 지난 4월 16일 공적마스크배달서비스를 성공리에 실시했다.
업계에 따르면 제주도가 올 하반기 드론 실증도시 구축 사업을 통해 여러 산업에 투입할 미래 드론 상용화에 착수했다. 이보다 앞서 제주도는 지난해 ‘드론 규제 샌드박스 실증도시’ 사업을 전개했다. 도심 지역 내 드론 활성화를 위해 세부 시험 실증 아이템을 지방자치단체 특성에 맞게 제안하고, 채택된 지자체에 실증 활용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제주도는 150m 이상 고고도 비행과 비가시권 야간비행 드론 실증 사업을 펼쳤다. 또 태양광 드론 기반의 제주 해안선 관리와 영어교육 도시 및 올레길 안심서비스, 농작물과 재선출 모니터링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지난달 국토교통부는 드론 산업 육성을 위해 ‘드론법’을 제정하고 시행에 들어갔다. △드론특별자유화구역 지정과 관리 △드론교통관리시스템(UTM) 구축 및 운영 △드론 산업 지원 △드론시범사업 구역 지정 등이 골자다. 정부가 11월 드론특별자유화구역 지정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가 이에 발맞춰 ‘드론 특화도시’ 조성에 나섰다. 드론 활용에 연관되는 비행 규제와 사업 규제에 특례를 주고, 자유롭게 드론 활용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일종의 공간적인 규제 샌드박스를 허용해 주는 제도다.
드론 실증도시 구축을 위해 올 하반기에 다양한 드론을 선보인다. 우선 드론을 활용한 스마트 도시 안심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상용화한다. 제주 올레길 등지에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목적이다.
첨단 ICT를 내재화해 △방범용 드론과 드론스테이션 고도화 △호출자 위치 탐색 △지인 알림서비스 등도 구축한다. 태양광 인공지능(AI) 드론으로 해안 도시를 모니터링하는 사업도 펼친다. 해안으로부터 밀려드는 쓰레기 오염이 심각한 상황이다. 태양광 AI 드론으로 제주 지역 전 해안을 모니터링한다. 환경 오염 모니터링을 드론이 직접 촬영하고, 주요 발생 지점과 시기 등을 빅데이터화한다.
세계 드론 시장의 규모는 나날이 커지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전 세계 드론 시장 규모가 2016년 7조2천억원에서 2022년 43조2천억원에 이어 2026년 90조3천억원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한국 드론 시장 역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국토부에 따르면, 2013년 193대에 불과했던 정부에 신고된 드론 기체 수는 2019년 9천342대로 40배 이상 증가했다. 드론 업체는 2013년에 131곳에 불과했으나 2019년 2천500곳을 넘겼으며, 같은 기간에 50명대였던 드론 조종 자격 취득자 수는 지난해 2만 명을 넘겼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에 따르면 향후 10년간 드론 산업은 17만 명 규모의 고용을 창출하고, 29조원에 달하는 부가 가치를 생산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은 드론 시장에서 후발 주자다. 하지만 아직 태동기에 있는 상업용 드론 시장을 공략한다는 목표로 공격적인 드론 산업 육성 정책을 펼치고 있다. 정부는 2017년부터 드론 ‘규제 샌드박스 사업(규제 혁신을 위해 신사업 분야의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내놓을 때 일정 기간 기존 규제를 면제․유예해주는 제도)’을 하며 기업이 드론 사업에 뛰어들도록 유도했다. 그러나 이는 정부의 국정 과제로 한시적인 예외 조항으로, 개별 사업에만 적용될 뿐, 법령에 정식적으로 포함되지 않아 법적인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이에 정부는 ‘드론 활용의 촉진 및 기반 조성에 관한 법률(이하 드론법)’을 제정해 드론 관련 규제 완화 및 면제 조항을 법제화했다. 선정된 도시의 특정 사업에 한해 규제를 풀어주는 ‘드론 실증도시’와 선정된 지역 내 규제를 전체적으로 면제해주는 ‘드론 특별자유화구역’ 모두 5월 1일부터 드론법이 시행되면서 처음으로 드론 규제 완화가 법제화한 사업이 됐다.
드론 산업에 진출하는 대기업이 늘면서 국내 드론 산업 성장세에 더욱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GS그룹은 최근 제주도 GS칼텍스 무수천주유소에서 각각 1.3㎞와 0.8㎞ 떨어진 펜션과 초등학교에 드론으로 도시락을 배달하는 시연 행사를 했다. 드론 배송 사업을 준비하는 대기업은 더 있다. CJ대한통운, 롯데로지스틱스 등 물류 운송 기업을 비롯해 KT와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기업도 눈독을 들이고 있다. 두산그룹은 자회사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을 설립해 수소 연료전지를 부착한 드론을 개발 중이다. 현대차그룹은 드론 택시 등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사업부를 설립하고 2023년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농․임업, 영상, 건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상업용 드론 시장이 급격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방산 전문 컨설팅 업체인 틸그룹은 상업용 드론 시장이 연평균 34%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제주도 미래전략국 디지컬 융합과 김홍찬 주무관은 “드론 기술실증 메카로 제주도가 성장 기반을 마련해 다양한 민·관 협업 모델 추진에 나설 계획”이라면서 “드론 행정 서비스도 발굴해 미래 산업에 드론을 융합, 제주를 스마트시티로 변모시켜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김 주무관은 “드론을 활용해 제주도를 최첨단 스마트시티로 조성할 계획”이라면서 “세계에 유례없는 드론 실증도시가 구축될 경우 미래 먹거리 산업에도 큰 시너지를 촉발하는 매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농업용 드론 시장은 세계 최대 드론 전문 기업인 DJI가 최근 가장 주력하는 분야다. 다국적 회계 감사 기업 PWC의 시장 조사에 따르면, 2020년 전 세계 드론 시장의 25%를 농업용 드론이 차지한다고 강조했다. 오는 2050년 세계 인구가 90억 명에 육박하면서 식품 소비량이 늘고 농업 생산성 유지를 위해 드론이 적극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농업용 드론은 3D 매핑을 통한 토양 상태 측정에서부터 파종, 농약 등 살포, 작물 모니터링, 생육 상태 등을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홍찬 주무관은 수소드론은 장기비행이 가능하고 앞으로 많은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전망한다며 제주도의 경우 우체국과 드론택배사업을 소방서와 응급구조기능을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태양광드론이 선보일 것으로 본다는 김 주무관은 수소드론이 전략을 모니터링하면서 각종 범죄예방과 안전망 구축을 위한 CCTV기능도 허게 된다며 무한한 발전가능성을 예측했다.
또 제주도는 드론실증도시로 선정돼 국토부와 산자부와 함께 드론관련 기업유치에도 전력을 쏟고 있다고 했다. 그는 “현재는 드론 시장이 군용 드론 중심이지만, 미래에는 국가 차원의 지원에 힘입어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상업용 드론 시장이 커질 것이다”고 말했다.
김홍찬 주무관은 “에너지 자립제고 등을 목적으로 수소에너지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종합적인 전략 수립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며 “제주가 추진하는 카본프리 아일랜드 정책 등과 보완관계를 유지하며 수소경제를 구현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본 취재는 경상남도 지역신문발전지원사업 보조금을 지원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