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관광자원 활용과 관광객 유치를 위한 주민참여 축제 및 문화행사 공모가 시작됐다. 고성군은 2025년 주민참여축제 공모사업에 1억1천만 원, 주민참여 문화예술행사 공모사업에 8천만 원 등을 투입해 지원한다. 주민참여축제는 다양한 지역자원과 연계해 관광객 유치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축제, 지역 관광자원을 활용해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축제, 지역특산품 홍보 및 판매로 지역과 함께 하는 축제 등을 주제로 공모한다.
지역특산품은 농수축산물뿐 아니라 지역 내에서 제작된 공예품도 포함된다. 공모에 선정된 축제는 기획과 축제행사, 프로그램 운영 등의 축제 개최 소요경비가 지원되며, 기관·단체 운영경비, 상시인력 인건비, 자산취득비 등 해당 프로그램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간접 경비는 지원이 불가능하다. 동일사업으로 행정기관의 지원을 받고 있거나 예정인 경우 중복지원은 불가능하며, 지역축제보다 특정단체의 문화예술활동에 그치는 경우, 정치·영리·종교 행사 등 사회적 물의를 일으킬 수 있는 주제, 단순 취미나 동호회 활동 및 기존 법인단체의 일상적 활동 등은 공모 대상에서 제외된다. 1월 20일부터 2월 4일까지 공모하는 주민참여 축제공모는 한 축제당 최소 500만 원에서 최대 2천만 원까지 지원되며, 신규축제는 1천만 원 내외, 기존축제는 2천만 원 내외이다. 지난 15일부터 2월 4일까지 주민참여 문화예술행사 공모도 진행 중이다. 도비 500만 원, 군비 7천500만 원 등 총 8천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지원하는 문화예술행사는 문화예술진흥을 위한 활동과 사업을 주목적으로 하는 비영리법인 또는 단체를 대상으로 문화예술 일반, 생애최초 지원, 버스킹 개최, 청년예술 창작 지원, 청년 버스킹 챌린지 등 5개 분야에서 공모한다.
청년예술창작지원은 청년대표 및 단체 구성원의 60% 이상이 고성군 청년 기본 조례에 따른 만 18세 이상~49세 이하의 청년으로 구성된 단체에 한한다. 청년버스킹 챌린지는 경상남도 청년 기본 조례에 따라 대표 및 단체 구성원의 80% 이상이 19세 이상~39세 이하로 구성된 단체에 한정된다. 2025년 주민참여 축제 공모사업과 중복 신청은 불가능하며, 연속 3년간 주민참여 문화예술 공모사업 보조금을 지원받은 단체는 선정에서 제외된다. 각 단체는 지원보조금액의 10% 이상 자부담이 필수이다. 단 청년버스킹 챌린지는 연속 지원이 가능하며, 자부담도 없다.
주민참여 문화예술행사 공모사업은 사업내용과 활동실적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지원하게 된다. 행사장소는 공공장소, 행사시기는 일정시기에 집중하지 않고 분산해 진행되며 체육회나 주민자치회, 축제 등 기존 행사의 보조출연행사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군 관계자는 “군민이 참여하고 주도하는 다양한 문화예술 및 축제를 통해 고성군의 매력을 알리고, 지역경제에도 활력을 더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라며, 행정에서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