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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축산 ICT 시범사업 성패 ‘악취 저감에 달렸다’- 세계 최고 수준의 돼지 생산성 자랑하는 네덜란드

뱅커스 농장, MSY 38마리 비결 “직원 관리 중요”
양돈농가 밀폐식 축사 에어워셔 설비로 악취 저감
코메코 퇴비생산 공장, 축산 분뇨 활용 비료 생산

황영호 기자 / gosnews@hanmail.net입력 : 2024년 09월 13일
ⓒ 고성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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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면적의 40%에 불과한 네덜란드에서는 2022년 기준 1천70만 마리의 돼지를 사육해오고 있으며, 이는 우리나라와 비슷한 수준이다. 좁은 면적에서 많은 돼지를 키우면서 네덜란드에서도 예전에도 축산 악취 문제가 있었지만, 정부에서 악취 저감을 위한 재정적 지원과 위생적이지 못한 농가에 대해서는 폐업을 지원하면서 근래에 들어서는 악취 민원이 거의 없다.
네덜란드도 1956년 MSY가 14.5마리에 불과했지만, 2022년 30마리로 증가하면서 고효율 양돈시스템을 구축했다. 다만 유럽 양돈 역시 생산비 증가, 질병 관리, 환경보호, 동물복지, 항생제 사용 등에 사회적 요구가 점점 높아지면서 농가와 사육두수가 점점 감소하는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생산성이 높아지면서 돼지고기의 공급이 많아져 자연스럽게 가격은 내려 농가에서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네덜란드의 양돈시스템은 악취 저감과 생산성 향상의 모범이 되고 있다.

# 농가 간 정보공유, 높은 생산성 유지 비결
네덜란드에서는 우리나라와는 달리 농가 간 데이터를 공유하고 서로 취약한 부분에 대해 조언해주는 문화가 형성되어 있다. 특히 데이터 기반으로 성과와 관리 방법을 공유는 이러한 문화는 생산성을 향상하는 데 큰 역할을 했고 여기에 사료 효율과 육종 기술의 개선, 스마트 장비의 도입 등 여러 요소가 결합해 MSY 30마리로 증가했다.
앞서 국내 양돈농가의 우수사례로 손꼽히는 평택시 로즈팜이 MSY 30마리, 고성의 스마트축산 ICT 시범 단지의 목표가 28마리인 점을 비교하면 네덜란드의 평균 농가에서는 국내 최고 수준의 생산성을 기록하고 있는 셈이다.
축산분야 세계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돼지 생산 분야 경제학자 네덜란드 와게닝겐대학교 로버트 호스테 교수는 “네덜란드에서는 기록관리를 철저히 하는 농가만이 살아남았고 농장 간 혹은 전문가와 데이터를 공유해 취약점을 보완하는 노력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었던 비결”이라고 밝혔다.
네덜란드에서는 근래 들어 축산 악취로 인한 민원이 거의 없다.
이는 EU에서 국가별 암모니아 배출 한도를 부여하고 네덜란드 정부에서도 악취 저감을 위한 지원과 위생적이지 못한 농가는 폐업을 지원했으며, 농가에서는 축산냄새를 줄이기 위해 사료의 단백질 함량을 줄이고 에어워셔 등 악취 저감 시설 설치 등을 통해 암모니아 배출량을 감소하는 데 노력한 성과라고 볼 수 있다. 물론 네덜란드에서도 예전에는 축산 악취 문제가 제기된 적이 있었고 고성처럼 여러 농장을 대규모 단지로 조성하려는 프로젝트가 진행되기도 했다.
로버트 호스테 교수는 “정부에서 축산 악취와 유통망을 줄이기 위해 고성처럼 프로젝트를 1~2번 시도한 적이 있다. 그러나 농가에서는 이주하지 않겠다고 반대하고 나서 프로젝트는 실패로 돌아갔다”라고 밝혔다. 그는 “네덜란드 농부들은 사업가적인 생각을 지닌 사람이 많다. 한국처럼 정부의 재정적인 지원 없이 축사를 이전했을 때 시장 경쟁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보장이 없고 이러한 위험부담을 감수하기가 어려워 이전을 결정하기가 어려웠던 것이 실패의 원인이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 MSY 38마리 뱅커스 농장, 직원 관리 중요
네덜란드 에인트호번에서 동쪽으로 차량으로 30분 거리의 클라인 브뤼겐(Klein Bruggen)에 위치한 윌프레드 뱅커스(Wilfred Bankers) 농장은 네덜란드에서도 우수한 농장으로 손꼽히고 있다.
윌프레드 뱅커스 씨는 60년 전 아버지가 처음 농장을 만들어 운영해오다 12년 전 1만㎡ 농장 부지에 축사를 개축해 어미돼지와 새끼돼지 총 1만500마리를 사육해오고 있으며, MSY는 38마리를 기록하고 있다.
해당 농장은 주거 밀집 지역과 약 3㎞ 정도 떨어져 있어 축산 악취 민원은 한 번도 발생하지 않았으며, 해당 농장에서도 중앙집중식 환기시스템으로 냄새를 한 곳으로 포집하고 공기 정화 장치(에어워셔)를 통해 악취를 약 80%가량 저감하고 있다.
농장주 뱅커스는 “네덜란드 대부분 농가에서는 창문이 없는 밀폐식 현대화 축사에서 에어워셔 악취 저감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라면서 “현재는 축사 밖에서는 냄새가 나지 않지만, 축사 내부에서는 냄새가 나기 때문에 조금 더 미래를 보고 고체 분뇨와 액체 분변을 나눠 악취를 줄이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1만500마리를 사육하는 뱅커스 농장에는 임신과 분만을 담당하는 직원 2명, 백신을 담당하는 직원 1명, 청소를 담당하는 직원 1명 총 4명에 불과하다. 이 중 청소를 담당하는 직원은 일주일 동안 35시간 내내 청소만 하고 있으며, 뱅커스 씨는 청소까지 자동화시설로 교체를 고려하고 있다. 그는 생산성이 높은 이유에 대해 농장주가 열심히 일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직원들을 잘 관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뱅커스는 “사육환경도 중요하겠지만, 농장주가 하루에 적어도 10시간 이상은 열심히 일하고 직원들이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업무 환경을 만들어 주고 함께 생산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자고 독려한다면 생산성은 물론 냄새 저감도 눈에 띄게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뱅커스 농장에서는 축산 분뇨를 축사 지하에 보관했다가 액비로 생산하고 고체로 남은 분뇨는 프랑스로 수출하고 있다.
생산된 액비는 인근 자신의 농장에 살포하고 있으며, 축사와 농장으로 연결된 지하 파이프를 통해 땅 밑에서 액비를 살포돼 냄새가 나지 않는다. 뱅커스 농장이 네덜란드에서 뛰어난 농장으로 꼽히는 이유는 생산성이 높은 측면도 있지만, 항상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고 첨단 농장으로 운영하려는 농장주의 생각에서 다른 농장과 큰 차이가 있다.
한편 윌프레드 뱅커스 씨는 농장을 방문한 농업 종사자와의 인연으로 한국벤처농업대학 현장 교수로 임명돼 온라인을 통해 한국 양돈 농장주들에게 경영 방법을 전수하고 있다.

# 가축 분뇨를 활용해 비료를 만드는 회사 코메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동쪽으로 차로 1시간 거리에 있는 드론턴에 위치한 퇴비 생산공장 코메코(KOMECO)에서는 가축 분뇨를 활용해 비료를 만들어 한국을 비롯한 세계 55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이 공장은 1996년 바다를 매립한 곳에 설립했고 중간에 화재 사고로 다른 회사가 인수했다가 2008년 현재 회사가 다시 소유해 운영하고 있다.
코메코에서는 연간 3만 톤의 비료를 생산하고 있으며, 현재 확장 공사가 진행 중으로 내년에 공사가 완료되면 생산량은 6만 톤에 이르게 된다. 비료는 콘크리트로 만들어진 창고에 가축 분뇨를 반 정도 채우고 아래에서부터 공기를 주입하면 여러 가지 작용들이 일어나 분뇨 온도가 올라가 수분은 증발하고 남은 분뇨로 만들어진다.
회사의 영업과 마케팅 등 전반적인 운영을 책임지고 있는 아리 반 드 위저트(Arie wan de Wijgert) 커머셜 디렉터(Commercial Director)는 “분뇨에 공기를 주입하는 과정에서 냄새가 발생했고 이러한 냄새를 줄이기 위해 처음에는 돼지 농장처럼 냄새를 모아 정화하는 에어워셔 설비를 설치했지만, 설비가 작아 바람이 마을 쪽에 향하는 날에는 민원이 발생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민원이 발생하자 악취를 줄이기 위해 회사에서 자체적으로 퇴비 공장에 맞는 공기 정화시스템을 개발했고 1~4단계에 걸쳐 냄새를 저감하고 있다”라며 “1차로는 물로 먼지를 제거하고 2차로 화학물질로 암모니아를 분리하며 3~4단계는 미생물을 이용해 최종적으로 냄새를 줄이면서 해당 설비를 설치한 이후에는 한 번도 악취로 인한 민원은 발생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코메코에서는 주로 닭 분뇨와 소 분뇨를 이용하고 있으며, 돼지 분뇨도 비료로 만들 수는 있지만 수분이 많아 비용 측면에서 적합하지 않다고 한다. 아리 반 드 위저트는 “회사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공기정화 시스템 기술은 농장이나 공장에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제작되며 다른 곳에도 판매가 됐다”라고 설명했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황영호 기자 / gosnews@hanmail.net입력 : 2024년 09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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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들만 잡으면 떨리는 나에게 장롱면허운전연수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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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롱면허였던 제가 오늘 혼자서 드라이브에
성공하면서 기쁜 나머지 자랑을 좀 해보려고
해요.
사실 면허를 딴 사람이 운전을 잘하는 게
무슨 자랑이냐고 하시겠지만 저는 무려 10년간
운전대를 잡아 본 적이 없단 말이죠!
회사에서도 면허가 있으니 거래처에 갈 때
운전을 부탁하면 우물쭈물하면서 사실
10년동안 해본적이 없다고 말씀드리면
괜히 위축되고 눈치가 보이더라구요.

이제 선임이 되면서 혼자 다녀야 할 일이
생겼기에 이번 기회에 운전 연수를 다시
받아서 장롱면허를 탈출해보기로 했어요.
처음에는 운전을 돈주고 배워야할까? 생각을
했지만 저희 아빠에게 배워보니 역시 
전문가에게 배우는 이유가 있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이것도 모르고 면허를 땄냐는 얘기를 듣는
순간 핸들을 잡으면 덜덜 떨리면서 
겁이 나기 시작하더라구요.
저의 자존감을 올려주고 안심시켜주면서
친절히 알려주실 강사님에게 배우기 위해
장롱면허운전연수를 찾아봤어요.

여기저기 후기를 보고 비교해보면서
제가 그토록 찾던 업체를 구할 수 있었는데요.
베테랑 강사님과 함께 10시간의 운전연수를
3일만에 모두 수료할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무엇보다 저는 자차가 없었기에 보험이
가입되어 있는 연수용 차량이 필요했는데요.
모든 비용이 포함되어 있는 연수비용은
회사 승용차의 경우 32만원, suv차량은
34만원으로 등록할 수 있었답니다.
만약에 자차가 있으신데 장롱면허운전연수를
배우고 싶으시다면 29만원이라는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진행할 수 있답니다.

그러나 초보이신분들은 대체로 조수석에
보조 브레이크를 통해 안정장치가 달려있는
차량을 선호하실거에요.
자차와 가장 비슷한 크기의 연수차량을
선택해보시는 것도 나쁘지않겠죠?
무엇보다 짧은 시간안에 다양한 실전연습을
할 수 있는 체계적인 수업 커리큘럼이
마음에 들어서 바로 등록했어요.
이제는 당당하게 저희 회사사람들에게
운전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싶었답니다.

장롱면허운전연수의 1일차에는 기본적인
차내 기능 조작과 서행운전을 하게됩니다.
차에 올라타면 정말 오랜만에 운전대를
잡아볼텐데 곧바로 운전을 하는것이 아니라
기본적인 옵션을 살펴본답니다.
우리가 운전을 하면서 한번씩은 사용하는
비상깜빡이와 방향지시등은 기본이구요.
그 외에 통풍시트, 전조등 켜기, 사이드미러
조정하기, 기어 변속하기 등 여러가지 기능을
가볍게 조작해봅니다.

방법도 중요하지만 어떤 상황에서 활용을
해야하는지도 가볍게 알려주시는데요.
실제로 도로에 나가면 여러번 알려주실테니
가볍게 짚어주시는 정도로 부담없이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 나서는 제가 운전을 한번 해보고
싶다고 해서 천천히 엑셀을 밟으면서 서행을
하며 출발했는데요.
어느정도 엑셀을 밟아야 속도가 나오는지
도통 모르는 상황에서는 모든것이 불안정했어요.
긴장한 탓에 핸들을 꼭 잡다보니 흔들려서
저도 제가 불안한 느낌이 들었답니다.

그런데 강사님은 거북이처럼 몸을 움츠려있는
어깨를 활짝 피고 시야를 좀 더 넓게
바라보는 연습을 시켜주셨어요.
그러자 신기하게 멀리 보고있지만 운전은
좀 더 안정감있게 할 수 있었답니다.
그렇게 좁고 넓은 길을 지나가다보니
차폭감도 어느정도 생겨서 커브를 도는 것도
한두번 해보니 한번에 방향을 전환할 수
있었어요.
운전은 역시 실전에서 부딪혀보는것이 좋다는
것을 느꼈답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도로에 나가보는 것은 
언제 해볼 수 있냐구요?
바로 장롱면허운전연수 2일차에 지겹도록 
실전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시내로 나가보면서 사거리는 물론 회전교차로와
비보호 좌회전도 여러번 맞닥뜨리면서
초보운전자들이 한번에 이해하기 어려운
유형의 도로를 제대로 익힐 수 있습니다.
중간에 쉬는시간도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어
너무 무리하지 않게 운전을 할 수 있었어요.

어느정도 시내 도로주행에 대한 감이 생겼을
무렵 제가 자주가던 거래처를 네비에 찍어
고속도로를 타보기로 했어요.
톨게이트를 지나면서 톨비를 결제한 후
강사님의 안내에 따라서 목적지를 향해
달려갔는데요.
고속도로는 뒷차가 오는 속도가 빠르기때문에
차선을 변경하더라도 꼼꼼히 전체적인 
상황을 파악해야되더라구요.
사이드미러와 룸미러를 동시에 멀티로
확인하는 연습을 했구요.
적절한 타이밍에 안전하게 차선변경을
하면서 고속도로를 타고 무사히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중간에 잘못 빠져서 빙빙 돌아오기도 했지만
이런 상황에서는 너무 당황하지 않고
다시 안내해주는 길을 따라서 가면 된답니다.
장롱면허운전연수를 통해서 좀 더 여유를 
가지고 운전하는 자세도 배울 수 있었어요.


3일차에는 제가 도통 엄두도 못내던
주차를 집중적으로 배울 수 있었는데요.
후면주차는 기본이며 요즘에는 배기문제
때문에 곳곳에 전면주차를 선호하는 곳도
있더라구요.
저는 개인적으로 후방카메라 없이 주차하는
전면주차가 좀 더 어렵게 느껴졌는데요.
강사님과 함께 각도와 핸들방향을 조절하며
여러번 연습을 할 수 있었어요.

카페에 가거나 식당에 방문한다면 상황에 
따라서 평면주차를 해야하는 경우도 있죠.
주차를 하는데 시간이 꽤나 걸리게 되면
빵빵거리는 뒷차때문에 식은땀이 줄줄
흘리는 상상을 한번쯤 해보셨을텐데요.
이버 기회를 통해서 평면주차까지
깔끔하게 끝낼 수 있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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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회사생활 5년을 하면서 매번 운전을
못해서 눈치를 보던 시간들이 떠오르네요.
정말 서럽기도 하고 제 자신을 나무랐던
적이 있었는데요.
그럴 때에는 화끈하게 운전실력이 부족한
부분을 인정하고 이겨내면 된답니다!
단 3일만이면 충분하니까요.
장롱면허운전연수를 통해 베테랑강사님과 
함께 멋지게 운전하는 내 모습을 
이뤄내보세요 !
09/16 23:42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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