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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성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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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내년부터 경남에서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한 전동자전거인 ‘수소 카고바이크’를 제작․충전해 실제 자전거 도로를 주행하는 실증을 진행한다. ‘수소 카고바이크’는 수소연료전지를 기반으로 움직이고 많은 양의 짐을 실을 수 있는 적재함이 있는 전동자전거로, 소형 수소모빌리티의 일종이다. 올해 5월, 중소벤처기업부 9차 규제자유특구로 ‘경남 생활밀착형 수소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가 국내 최초로 지정됨에 따라, 그간 관련 기준이 없어 국내 시장 출시가 불가능하다는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안전기준을 마련해 소형 수소모빌리티 신규시장을 본격적으로 개척할 전망이다.
이번 규제자유특구는 2025년에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의 모사환경 실증과 성능평가를 거친 후, 2026년부터 창원 실증 4개 구간에서 실제 자전거 도로를 주행하며 실증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구 참여기업인 범한퓨얼셀(주), 이플로우, 지바이크 등 7개 특구 사업자는 수소 카고바이크용 연료전지 개발과 그에 맞는 수소충전소 개조 실증을 통해 안전기준을 수립한다. 이번 규제자유특구로 규제가 해소되고 상용화가 이루어질 경우, 연 1천5억 원의 경제적 효과 및 수소연료전지 모빌리티 관련 617명의 고용유발 효과를 비롯해 수소연료전지라는 친환경 에너지원 활용으로 온실가스 저감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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