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 저하 원인-①
고성신문 기자 / gosnews@hanmail.net 입력 : 2021년 03월 05일
 |
 |
|
↑↑ 김영수 박사 / 이스트우드컴퍼니 CEO |
ⓒ 고성신문 |
책상 앞에 앉아 있는 시간은 충분한데, 왜 우리 아이는 늘 성적이 오르지 않는 것일까? 원인은 집중력 때문입니다. 공부를 잘하는 아이들은 자신이 하는 일에 몰입하는 능력이 남보다 뛰어납니다. 그러니 같은 시간 동안 책상에 앉아 있어도 결과는 확연히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얼마나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가 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교육 전문가들에 의하면 선천적으로 집중력이 떨어지는 기질을 지닌 사람은 5%에 불과하며, 집중력이 떨어지는 아이들의 대부분은 후천적인 문제 때문이라고 합니다. 평소에 훈련을 꾸준히 하면 집중력은 크게 향상될 수 있습니다. 심하게 집중력이 저하되거나 산만한 경우라면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엘레오틴 뉴로헬스 및 슈퍼브리앙을 병행하면 집중력의 효과를 훨씬 배가시킬 수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의 문제로 체내의 혈당 조절이 순조롭지 않은 아이들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신체적인 조건 때문에 공부에 집중하는데 상당히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엘레오틴 Neuro-Health와 슈퍼브리앙은 인슐린 저항성 문제를 안전하게 해결하여 결과적으로 아이들의 집중력을 향상시키는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 집중력 높이는데 도움 되는 방법 1. 구체적인 목표 설정: 막연히 공부를 잘하겠다는 생각은 실천에 옮기기 어렵다. 집중력을 높이는 가장 첫걸음은 원하는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워놓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이번 시험에서 꼭 몇 등 안에 들겠다.’거나 ‘수학 성적을 몇 % 더 높이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그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도 공표하는 것이다. 또 라이벌을 정해놓고 그 라이벌을 이기겠다는 목표를 세우면 이기고 싶은 경쟁심리가 원동력이 되어 집중력을 더 높일 수도 있다.
2. 스스로 타임아웃 적용하기: 절실한 상황이 되면 누구나 다른 생각을 할 여유가 없어져서 집중력이 더 높아진다. 이런 점에 착안하여 혼자 공부할 때도 목표에 맞추어서 시간을 정해놓고 그 시간 안에 끝마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집중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세 페이지 분량을 30분 내에 암기하겠다고 각오를 하고 공부를 시작함과 동시에 알람시계나 스톱워치를 맞추어 놓으면 학습 내용에 몰입하는 강도가 더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3. 학습내용 세분화: 타임아웃 시스템을 계속 활용하다 보면 나중에는 긴장감이 떨어지고 지루하게 여겨질 수도 있다. 그런 경우에는 타임아웃을 좀 더 자주 경험하도록 학습 내용과 시간을 더 세밀히 나누는 것이 도움이 된다. 예를 들면, 평소에 8:00부터 두 시간 동안 수학을 공부하고 10:00부터 한 시간 동안 영어를 공부한다는 식으로 학습 계획을 세웠다면, 이를 좀 더 세분화하여 8:00 부터 30분 동안 수학예제를 10문제 풀기, 8:40까지 틀린 예제 다시 풀기 하는 식으로 바꾸는 것이다.
4. 성공한 경우의 보상: 목표를 이루어 낸 후, 자신이 느끼게 될 만족감을 구체적으로 상상해본다. 원하는 성적에 도달했을 경우 본인이 느끼게 될 기쁨과 자신감, 주변의 반응을 상상해 보거나, 가고자 했던 대학에서 즐겁게 생활하는 모습을 끊임없이 되풀이 해서 상상해 보는 것 등은 학습에 집중하게 되는 동기가 될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자기최면의 효과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5. 감각훈련을 병행한다: 마음을 안정시키고 평온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은 집중력 강화에 도움이 되므로 틈이 나는 대로 훈련을 하도록 한다. 의식적으로 마음을 한 곳에 모으기 위해, 벽의 눈높이에 작은 점 하나를 찍어두고 매일 정해진 시간에 그 곳을 뚫어지게 쳐다보면서 망망대해를 바라보고 있다고 상상하면, 시선이 분산되지 않고 심리적인 안정을 찾을 수 있다. 숫자를 반복해 세어보거나 복식호흡, 명상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6. 집중력이 높아지는 시간 찾기: 사람마다 특별히 집중이 잘되는 시간이 따로 있다. 새벽이나 한밤중, 아침 시간 등 자신의 능력이 가장 잘 발휘되는 시간을 파악하여 그 시간만큼은 다른 일을 모두 접어두고 완전히 공부에 할애하도록 한다.
7. 투자를 한다: 자신의 시간이나 자금이 투자되면 심리적으로 더 몰두하게 된다. 예를 들어 집에서 공부를 하다가 집중이 되지 않아 도서관에 가게 되면, 차비와 밥값, 왕복하는 시간이 아까워서라도 저절로 집중력이 높아지게 된다.
8. 자신의 학습방법을 파악한다: 개별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이나 습관이 다 다르지만, 자신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관찰하기는 힘들다. 스스로 어떤 식으로 공부를 하는지 살펴보기 위해 셀프 비디오 카메라를 이용하면 도움이 된다. 자신이 공부하는 모습을 비디오 카메라로 여러 번 찍어서 언제, 어떤 조건일 때 집중력이 강해지는지, 또 한 번에 집중하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를 파악하면 좀 더 능률적으로 학습계획을 세울 수 있다. |
고성신문 기자 / gosnews@hanmail.net  입력 : 2021년 03월 05일
- Copyrights ⓒ고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
가장 많이 본 뉴스
만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