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주)고성신문사 |
|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가 오는 11월 21일 읍·면 감사를 시작으로 29일까지 9일 간 실시된다.
고성군의회는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군정 주요 시책업무와 예산편성에 의한 사업업무전반, 2016년 행정사무 감사 지적사항, 기타 행정사무감사 자료요구에 의한 사항 등을 집중적으로 감사할 계획이다.
군민들도 민을 대표하는 의원들이 고성군정책에 대해 철저하게 감사하고 지적된 사항에 대해서는 군민들의 여론을 수렴해 대안을 제시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본지는 박덕해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장을 만나 올해 행정사무감사 계획과 중점적으로 다룰 사안 등에 대해 들어봤다.
# 행정사무감특별위원장을 맡은 소감
고성군의회에서는 지난 10월 20일 본회의에서 올해 행정사무감사를 오는 11월 21일부터 11월 29일까지 9일간 실시하기로 결정됐다. 우선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본 의원을 선임해준 동료 의원들에게 감사하다.
올해 첫 번째로 위원장을 맡은 만큼 의원들의 철저한 자료 준비와 심도있는 감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위원장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 이번 행정사무감사에 군민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 그리고 협조를 부탁한다.
# 행정사무감사 시 중점적으로 다룰 사안은?
고성군이 연초에 계획했던 주요 전략사업에 대해 점검하고 군민의 혈세가 적절하게 잘 쓰였는지 조목조목 따져보겠다. 특히 고성군의 미래 50년 신성장 동력산업인 조선기자재와 해양산업, 고성하이화력발전소 건설사업, 고성농어업의 미래를 위한 농수축산업의 경쟁력 지원사업, 군민이 행복하고 살기 좋은 도시인프라 구축사업, 산업과 물류조성관리를 위한 일자리 창출과 경제활성화사업 등 사업추진 전반에 대해 살펴보겠다.
한편으로는 군민 모두가 행복한 맞춤형 복지실천 등 건강하고 행복한 가족 문화조성을 위한 각종 맞춤형 복지서비스망도 점검하겠다.
# 중복질의로 인한 감사시간 지연에 대한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 원활한 감사 진행방안은?
그동안의 획일적인 감사 진행은 탈피하겠다. 의원들이 중복 질문이나 형식적인 행정사무감사란 비판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은 과감히 지양하겠다.
가능하면 이해당사자의 입장을 청취하고 식상한 나열식 질문보다 심도있는 질문과 답변을 유도하겠다. 또 정책주문과 함께 실행가능한 대안도 제시할 계획이다.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국내연수를 실시할 예정이다. 그 때 의원들과 논의해 감사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대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 행정사무감사 시 지적된 사항에 대해 어떻게 조치됐는지 군민들은 모른다. 조치사항을 군민에게 알릴 수 있는 방안은?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집행부에 시정요구하고 여러 가지 정책대안을 제시한 행정시정사항, 건의사항 등을 별도로 채택한다.
지적된 사항은 집행부로 이송처리토록 하고 그 처리 결과는 수시로 집행부로부터 보고 받고 확인할 것이다.
또 필요 시에는 현장 확인을 통해 계속 시정하도록 점검할 것이고 의회의 회기동안 수시로 업무보고를 통해 처리결과를 점검하고 군민들이 알 수 있도록 지역 언론 등을 통해 홍보하겠다.
# 군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의회는 군민의 대표기관으로서 집행부의 행정집행 상태를 감시하고 통제하는 중요한 권한 중의 하나인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의원들과 군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알차고 깊이 있는 감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행정감사를 통해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좀 더 효율적인 군정수행방안을 제시해 고성군의 행정이 보다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운영되도록 하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