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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성운하 건설 국책사업 추진 여론

이명박 대통령 대운하 사업과 연계 청사진 마련해 나가야 한다는 의견
/하현갑편집국장 기자 / kn-kosung@newsn.com입력 : 2008년 03월 07일
ⓒ 고성신문


신월리 남포~간사지~마동호~당항만 잇는 운하개설
길이 짧고 입지 조건 좋아…마동호 전면 백지화 주장
고성읍·회화·하일·하이·거류 관광인프라 구축 효과



이명박 정부의 한반도 대운하 건설이 국정의 쟁점이 되고 있는 가운데 고성운하를 건설하자는 여론이 제기되면서 이에 대한 긍정적인 여론이 달아오르고 있다.
고성읍 신월리 남포~마암면 간사지~마동호~당항만을 잇는 고성운하를 개설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이는 고성군이 최근 추진 중인 당항포 요트계류장산업과 연계한 지역관광개발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고성운하 개설이 타당하다는 전문가들과 지역주민들은 고성읍 신월리~당항만까지 불과 2㎞밖에 안 되고 운하폭도 충분히 확보할 수 있어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고성군은 지난해 이학렬 군수를 비롯한 군의원 등이  유럽 요트계류시설 선진지견학을 다녀온 후 고성읍 신월리~회화면 당항만간 운하를 건설해 당항만과 고성만 수질을 개선하고 요트와 유람선을 운항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에 마동호를 굳이 막을 필요가 없다는 여론 또한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일부 주민들은 마동호를 막지 말고 운하를 개설하여 이곳에 요트와 유람선을 운항하여 해양레저산업을 육성시켜 나가자는 의견이다.



이럴 경우 당항포와 고성읍~하이면 상족암을 잇는 해양레저관광과 남산공원, 옥천사, 옥수온천개발, 당항포 골프장, 거류산 엄홍길 등산로 활용 등으로 관광인프라가 구축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군민들은 고성운하를 개설하면 수많은 관광객을 유치, 고성읍은 물론 하이, 거류, 회화, 동해권까지 균형개발이 가능해져 막대한 관광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주장이다.



최근 포항시에서도 운하를 개설하고 있는 등 지역경제활성화 정책이 속속 시행되고 있다.
당항만보존주민대책위는 “우리가 어릴 때 할아버지가 고성만~당항만을 연결하는 운하를 개설하기 위해 일본인들이 수 차례 조수간만의 차, 물길 등을 조사했다는 이야기를 직접 전해 들었다”고 증언했다.



또한 지난해 고성종합복지관에서 고성신문주관 고성발전을 위한 열린 기획세미나에서 주제발표자 본지 이상갑 논설위원은 마동호를 막지 말고 운하를 뚫어 요트관광산업을 육성시키자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 자리에서 주민들은 마동호의 농업담수화 사업은 실효성이 없다며 해양관광 레저와 농업을 연계한 고성운하를 개설하자는 의견을 제기하기도 했다.



또 이상갑 논설위원은 본지 434호 고성칼럼난에 고성운하건설문제를 면밀히 검토하여 고성의 청사진을 구체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위원은 마동호담수화 사업을 하게 되면 고성은 앞으로 영원히 해양관광 마리나사업을 추진하기 어려운 처지에 놓이게 될 것이라고 충고했다.  이와 함께 마동호 공사 여부가 최대의 난관이 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지난해 고성군의회의 ‘마동호공사반대결의안’이 채택되고 경남도지사의 ‘마동호사업재검토요구’ 등 부정적 입장이 공식 제기돼 공사가 현재 보류된 상태이다.
환경단체에서도 마동호담수화 사업에 대한 반대입장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다 마동호담수화사업이 농업용수공급이라는 당초 사업취지와 달리 현 시대 여건상 맞지 않다는 분석이 앞서고 있다.



 이에 군민들은 고성운하 개설을 위한 용역조사를 거쳐 타당성 여부를 검토해봐야 한다는 주장이다.
또한 고성운하도 이명박 대통령이 밝힌 대운하사업 일환으로 국책사업으로 추진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편 창녕군은 한반도 대운하 태스크포스팀(TF)을 구성해 실무작업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경남도에서도 남해안 프로젝트와 연계한 대운하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했다. 
 

/하현갑편집국장 기자 / kn-kosung@newsn.com입력 : 2008년 03월 0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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