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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룡세계엑스포 홍보에만 치중

디자인+마케팅 전략적인 경영 마인드 필요, SWOT분석 필요
/이은숙수습기자 기자 / kn-kosung@newsn.com입력 : 2008년 01월 28일

2009 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를위해 본격적으로 저비용 고효율 홍보활동을 펴고 있으나 디자

인 마케팅 전략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군은 2009세계공룡엑스포에 국비 22억원, 지방비 78억원 등 총 100억원의 사업비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에 2009년 3월 27일부터 6월 7일 73일간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대장정이 시작된다.
‘놀라운 공룡세계 상상’이란 주제로 상족암군립공원에 열리는 공룡세계엑스포는 2008년 상반기에는 세부 실행계획으로 하반기에는 행사 실행 체제로 계획 중이다.



특히 저비용으로 고효율 홍보와‘선택과 집중’광고로 홍보효과를 극대화시킬 전망이다.
먼저 조직위원회에서는 단계별 효율적인 홍보 활동 추진으로 실행한다. 1단계는 3월까지 언론·온라인·매체·옥외·계기행사 홍보을 통한 인지도 강화를, 2단계로는 관심도 조성, 3단계는 집객 극대화, 4단계는 엑스포 이후 사후관리에 목표를 삼고 있다.



 지난 21일을 시작으로 와이드 칼라 형태의 옥외 광고를 김해공항과 부산국제여객선터미널에 장소 선택과 현지조사를 비롯하여 옥외광고 시안 작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또한 휘장·광고 참여 업체공모의 사업 설명회를 지난 15일에 열렸다. 오는 31일까지 사업설명회에 참관한 업체 중 확정할 에정이다.



이와 함께 엑스포사무국은 고속도로 휴게소, 경상남도 관광안내소 여객선 터미널 및 공항 안내소 등에 홍보물이 비치될 것을 밝혔다.
 한편 중국 후난성 장가계에 중국 관광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대형 옥외간판을 설치한 바 있다. 이 또한 해외홍보 및 외국인 유치활동에 시동을 걸 예정이다. 일본, 중국, 홍콩 현지관광 설명회와 수학여행 전문여행사 초청간담회, 국제관광 박람회에 참석을 하여 외국인 대상 홍보활동을 강화할 전망이다.



고성공룡세계엑스포 홍보활동을 통해 한편 일각에서는 공룡세계엑스포를 디자인으로 마케팅 하는데 경영화적인 마인드도 요구되고 있다.
체계적인 홍보로 국내외에 인식하는 점도 좋지만 행사내적인 면을 분석하는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분석과 외적 환경 분석인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으로 나누는 체계적인 SWOT방식의 분석으로 엑스포 행사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주장이다.



SWOT분석은 긍정적인 면을 보는 강점과 기회 그리고 반대로 위험을 불러오는 약점, 위협을 저울질을 할 수 있는 분석 도구이다.



축제 분석 전문가들은 총 4단계에 걸쳐 단계별 펼치는 홍보활동으로 고성공룡세계엑스포를 자연스럽게 인식되는 점은 좋지만 이 같은 경영화적 마인드가 부가가 된다면 고성공룡세계엑스포는 그 이름에 걸맞게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성공적인 개최가 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이은숙수습기자 기자 / kn-kosung@newsn.com입력 : 2008년 01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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