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2025-07-11 20:16:10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최만순의 약선요리

두부튀김! 혈관이 젊어진다-239


고성신문 기자 / gosnews@hanmail.net입력 : 2025년 05월 23일
ⓒ 고성신문
지금처럼 복잡한 세상에서 생각을 정리하기란 쉽지 않다. 이런 생각을 집중해 관찰한다는 것은 쉽고도 어렵다. 
아주 가까이 있지만 볼 수 없는 것이 얼굴이다. 아주 친한 것 같지만 알 수 없는 것이 마음이다. 얼굴은 직접 볼 수 없다 해도 거울에 비추면 볼 수 있다. 
그러나 마음은 그냥 알 수는 없다. 타인의 의식에서 벗어나 나를 느끼며 알아간다. 타인의 의식을 벗어나지 못하면서 마음을 알려는 것은 거울 없이 얼굴을 보려는 것과 같다고 한다. 
입하에서 하지까지는 양기가 가장 왕성한 계절이다. 기후는 덥고 만물에 생기가 왕성할 때며, 사람들에게는 신진대사가 왕성할 때다. 인체의 양기는 밖으로 발산한다. 음기가 안에 저장되며 기혈운행이 왕성해진다. 그리고 이것은 신체표면에서 활발하게 일어난다. 
인체는 더운 날씨에 순응하기 위해 피부의 표면은 열린다. 땀을 배출하게 되고 땀의 배출을 통해 신체의 온도를 조절한다. 더운 날씨에 적응을 위해서다. 
왕기석의 ‘리허원감’에서 “더위 때문에 사람은 차가운 것을 예사로 선택하게 된다. 그러나 반드시 인체에 나타나는 습한 것을 방지해야 한다”라고 하였다. 이 말이 여름철 음식 조리의 기본원리이다. 
율무, 녹두, 오이 등의 식재를 자주 섭취한다. 그러면 ‘청열이습(淸熱利濕-인체의 하부에 습기와 열기가 몰려 있어서 아랫배가 갑자기 불러 오르고 소변이 뿌옇거나 벌거면서 잘 나오지 않고 소변 눌 때 아프며 기름때 같은 누런 설태가 끼는 현상)’으로 발생하는 증상을 예방한다. 
약재를 첨가할 때도 기와 진액을 동시에 보하는 재료를 더 쓴다. 예를 들면 동충하초, 꽃송이버섯, 목이버섯 등을 배합을 하여 사용한다. 그러면 기와 진액이 다 허하여 땀이 많이 나고 권태감이 심하며 숨결이 밭고 말하기 싫어한다. 아울러 갈증이 나고 혀가 붉어지고 마르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예방한다. 양생에서 체계적인 교육을 받지 않았더라도 인간의 몸은 스스로 마음속 여백을 바라보는 직관(Intuition)이 깨어나야 한다. 이것이 자신의 건강을 좀 더 명확하게 바라볼 수 있다고 정의했다. 의학이 발달하고 있지만 아직도 완벽하게 밝혀진 것은 없다. 
자기 자신의 인체만이라도 잡념을 버리고 최대한 마음을 비워서 단순하게 바라보자. 그리고 계절에 순응하고 알맞게 섭생한다. 이것이 질병 없는 삶에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이다.

# 두부튀김! 혈관이 젊어진다
효능 :
몸 안에 들어오는 나쁜 열기를 해독하고 신장의 노폐물을 제거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재료 : 두부 1모, 튀김가루, 녹말가루, 방울토마토, 파슬리가루, 고추장, 우유 약간

만드는 법
1. 두부를 튀김가루와 녹말가루를 입혀 튀겨 준비한다.
2. 팬에 고추장, 토마토, 우유를 넣고 끓인 소스를 뿌려 완성한다.

 
ⓒ 고성신문 
고성신문 기자 / gosnews@hanmail.net입력 : 2025년 05월 23일
- Copyrights ⓒ고성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름 비밀번호
개인정보 유출,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지역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포토뉴스
가장 많이 본 뉴스
만평
상호: 고성신문 / 주소: [52943]경남 고성군 고성읍 성내로123-12 JB빌딩 3층 / 사업자등록증 : 612-81-34689 / 발행인 : 백찬문 / 편집인 : 황수경
mail: gosnews@hanmail.net / Tel: 055-674-8377 / Fax : 055-674-8376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남, 다01163 / 등록일 : 1997. 11. 10
Copyright ⓒ 고성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함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찬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