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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연료전지발전 가능성과 우려 1.] 세계가 주목하는 수소연료전지

새로운 에너지 미래산업으로 급부상
고성읍 율대리 일원 40㎿급 수소 연료전지 발전소
미국 독일 일본 수소차 수소연료전기 모델 제시

하현갑 기자 / gosnews@hanmail.net입력 : 2020년 10월 30일
글 싣는 순서
① 세계가 주목하는 수소연료전지

② 수소에너지를 공급하는 부산 해운대
③ 제주도 그린수소산업 선두주자
④ 수소연료전지발전소 들어서는 고성

ⓒ 고성신문
수소연료전기가 차세대 에너지로 급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고성읍 율대리 일원에 40㎿급 수소 연료전지 발전소가 들어설 계획이다.
고성읍 율대리 686-5 일원 8천㎡에 들어설 수소연료전지발전소는 총 사업비 2천800억 원이 투입되어 2021년부터 본격 운영될 예정으로 준비되고 있다.
차세대 신재생에너지로 각광받을 것으로 전망되는 수소연료전지 수소에너지의 앞으로 발전에 대해 기획보도하고자 한다.
정부가 10년 내 500개의 수소 전문기업을 육성하고 2040년에는 그 수를 1천개까지 늘리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수소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 방안의 주요 내용을 보면 수소 전문기업 육성을 위해 수소모빌리티, 연료전지, 액화수소, 수소충전소, 수전해 등 5대 분야에서 ‘수소 소재·부품·장비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수소경제펀드도 340억 원 규모로 조성한다. 이는 신규 기업의 수소시장 진출 문턱을 낮춰 수소 생태계에 활력을 불어넣는 역할을 맡게 된다.
지역별 수소 생태계 육성을 위해 경남, 호남, 중부, 강원 등 4대 권역에 중규모 생산기지를 설치하고 2025년까지 소규모 생산기지 40개를 구축한다. 수소클러스터, 규제 특구, 수소도시를 유기적으로 연계해 지역 생태계 조성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정부는 지자체별 수소경제 의지·역량을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결과에 따라 우수 지자체에는 재정 지원을 강화하는 혜택을 주기로 했다. 평가 결과는 수소경제위원회에서 확정한다.
그린수소 활용을 위한 방안도 마련했다.
제주도 풍력, 새만금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실증 사업을 추진하고 이를 기반으로 2030년에는 100㎿급 그린수소 양산 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수소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그린수소 인증제, 수소 의무사용제도(RPS) 도입 등도 검토한다. 또한 지난달 출범한 그린수소 해외사업단을 통해 해외 그린수소 도입을 위한 민·관 합동 실증 프로젝트도 진행된다.
지난해 정부는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을 수립해 2040년 수소 가격을 ㎏당 3천원을 달성하겠다는 중장기 연구개발(R&D) 전략을 제시한 바 있다.
구체적으로 국내 수소 생산·공급 인프라 구축을 위한 기술 개발, 해외 수소 공급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기술 개발, 수소도시 인프라 기반 중장기 통합 실·검증 등 3대 분야를 집중 지원하기로 했다.
각 부처가 진행하고 있는 수소공급 인프라 구축 사업을 묶은 범부처 사업도 추진된다. 조만간 대국민 의견수렴을 거쳐 다음 달 예비타당성 조사 요구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앞서 정부는 2030년까지 수소차 85만대, 수소충전기 660기를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지금까지 사업 진행이 매끄럽지는 않았다. 제한된 수소차 차종, 충전소 구축 지연, 환경성·경제성 부족 등이 개선 과제로 제기된다.
대형화물차, 중장거리 버스 등 보급 차종을 늘리기로 했다. 아울러 구매 보조금 등 재정 지원을 강화하고 이용자 편의성을 높여 수소차 보급을 확대할 예정이다.
수소충전소 구축 지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주민 수용성 확보와 안전관리 강화 방안도 내놨다. 충전소 구축 전 안전평가제를 도입하고 구축 이후에는 모니터링과 진단 강화를 실시하는 식이다. 수소 시범도시로 선정된 울산, 안산, 전주·완주, 삼척 등에 관련 인프라를 확대하겠다는 계획이 포함됐다. 추가로 3기 신도시 5곳 가운데 2곳을 수소도시로 조성해 공동주택 연료전지 발전, 수소충전소·수소버스를 공급할 예정이다.
국내 최대 재생에너지 발전단지인 새만금에는 재생에너지와 그린수소 등을 주요 에너지원으로 하는 ‘그린산단’이 조성된다.
화물차 등 대형 수소차량 보급을 위한 연료 보조금 제도도 내년부터 도입된다. 2023년부터는 교통 거점에 대형 복합충전시설을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정부는 내년 2월로 예정된 수소경제법 시행을 앞두고 차질 없는 준비를 위한 수소산업진흥 전담기관으로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을 지정했다.
수소유통과 안전 전담기관은 각각 한국가스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 맡는다.
이 전담기관들은 전문인력 양성, 표준화 등 수소산업 진흥 기반을 조성하게 된다. 또한 수소 가격 안정화와 공정한 유통체계를 확립하고 수소용품·사용시설에 대한 안전 기준을 제정하는 등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수소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 방안 2030년까지 500개, ‘2040년까지 1천개의 수소 전문기업 육성을 위해 수소모빌리티, 연료전지, 액화수소, 수소충전소, 수전해 등 5대 분야에 '수소 소재·부품·장비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수소분야 우수 기술·제품에 대해서는 지자체·공공기관이 적극 구매할 수 있도록 ‘혁신조달’을 대폭 확대한다.
또한 ‘340억 원 규모의 수소경제펀드’ 등을 통해 신규 기업의 수소시장 진입을 촉진함으로써 수소 생태계에 활력을 제고할 계획이다. 지역별 수소생태계 육성을 위해서는 4대 권역별(경남, 호남, 중부, 강원)로 중규모 생산기지를 설치하고, 2025년까지 소규모 생산기지 40개를 구축하여 안정적인 수소공급 인프라를 마련한다. 수소클러스터(수소기업·연구기관이 혁신 지속창출), 규제특구(수소 신기술, 신사업 실증), 수소도시(생활형 수소인프라 보급)를 유기적으로 연계함으로써 지역 생태계를 속도감 있게 조성하게 된다. 
또한 지자체별로 수소경제 의지·역량을 정기적으로 평가하여 그 결과를 수소경제위원회에 보고·확정하고, 우수 지자체에는 정부사업 지원확대 등 재정적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그린수소를 조기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주도 풍력, 새만금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다양한 그린수소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이를 바탕으로 2030년 100㎿급 그린수소 양산 체제를 구축한다. 수소 수요창출을 위해서는 그린수소 인증제, 재생에너지와 별도의 수소 의무사용제도(RPS) 도입 등도 중장기 검토·추진하게 된다. 또한, 지난 6.23일 출범한 그린수소 해외사업단을 통해 해외 그린수소 도입을 위한 민관합동 실증 프로젝트도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수소 기술로드맵 이행현황 정부는 그간의 R&D 추진성과와 한계를 바탕으로, 선진국 대비 기술역량이 취약한 수소 공급분야(생산-저장·운송-충전) 기술개발에 관계부처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지난해 정부는 수소경제 정책목표 구현을 R&D 측면에서 뒷받침하기 위해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을 수립하여 2040년 수소 가격 3천원/㎏ 등을 달성하기 위한 중장기 R&D 전략을 제시한 바 있다. 특히 수소 활용 확산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수소를 경제적·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수소공급 인프라가 뒷받침되어야 하므로, 각 부처가 진행하고 있는 수소공급 인프라 구축사업을 연계하여 범부처 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①국내 수소 생산·공급 인프라 구축을 위한 기술개발, ②해외 수소 공급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기술개발, ③수소도시 인프라 기반의 중장기 통합 실·검증 등 ‘3대 분야’를 집중 지원한다. 국내 기술의 경쟁력 향상 및 운영실적 확보 등을 통해 외산 기술도입을 대체하고, 수소 이용가격 절감 및 국민 수용성 제고 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범부처 사업은 오는 7월 대국민 의견수렴을 거쳐 8월 중 예비타당성조사 요구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수소차·수소충전소 추진성과 및 향후계획정부는 2019년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고, 수소차 보급 및 수소충전소 확충을 추진해, 2019년에 이어 2020년 1분기 전세계 연간 보급대수 1위를 차지하고, 2019년 한해 세계 최다 수소충전소를 구축하는 등 성과를 거두었다.
국가별 수소차 보급수 2019년 : 한국 4천194대(55.3%), 미국 2천89대, 일본 644대 2020년 1분기 : 한국 1천230대(64%), 미국 362대, 일본 146대 충전소구축('18→'19) : (한) 14→34, (일) 102→112, (독) 66→84, (미) 74→70  그러나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제한된 수소차 차종, 충전소구축 지연, 환경성·경제성 부족 등이 개선과제로 제기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성능 맞춤형 수소차 보급, 신속하고 안전한 수소충전소 구축, 환경성과 경제성을 고려한 수소충전소 구축을 목표로 2030년까지 수소차 85만대, 수소충전소 660기를 확충할 계획이다. 먼저, 전기차 대비 긴 주행거리와 짧은 충전시간 등 수소차만의 강점을 살려 대형화물차, 중장거리 버스 등 보급차종을 확대하고, 구매 보조금 등 재정지원 강화와 이용자 편의성을 제고하여 수소차 보급을 확대할 예정이다. 충전소 관련, 설치부지 미리 확보 등을 통해 구축 지연을 해소할 것입니다.
또한, 충전소 구축 전 안전평가제 도입 및 구축 후 모니터링·진단 강화를 통해 국민눈높이에 맞도록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이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로 주민수용성을 확보하여 신속하고 안전하게 충전소를 구축해 나간다. 수소 생산단계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도록 블루·그린 수소충전소 비중을 확대하고, 핵심부품 국산화와 검사 수수료 감면 등을 통해 충전소 구축·운영의 경제성까지 확보할 계획이다.
수소도시 추진현황 및 확산전략도시 내 에너지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수소인프라 확대를 위해 지금까지 선정(2019년 12월)된 울산, 안산, 전주·완주, 삼척 등 수소 시범도시에 타 부처 사업 연계 등 관련 인프라를 확대 설치하고 안전 및 체계적 지원을 위한 제도 마련을 추진할 것입니다. 추가로 3기 신도시 5곳 중 2개 내외를 수소도시로 조성하여 공동주택 연료전지 발전, 수소충전소 및 수소버스를 공급할 계획이다.
또한, 국내 최대 재생에너지 발전단지인 새만금에 재생에너지와 그린수소 등을 주요 에너지원으로 하는 ‘그린산단’을 조성하고, 재생에너지 및 그린수소 실증사업을 추진한다. 화물차 등 대형 수소차량 보급을 위한 연료 보조금 제도를 2021년부터 도입하고 2023년부터 교통거점 내 대형 복합충전시설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본 취재는 경상남도 지역신문발전지원사업 보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하현갑 기자 / gosnews@hanmail.net입력 : 2020년 10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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