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결한우가 오는 9월 5일 출시 기념행사를 갖고 정식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고성축협과 한결한우 사업단에 따르면 고성 통영 거제축협의 공동 한우 브랜드인 한결한우는 오는 9월 5일 거제축협 육가공공장에서 브랜드 출시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당초 거제축협 육가공공장의 HACCP(해섭·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인증의 획득과 더불어 8월 초순경으로 예정됐던 한결한우의 정식 출시는 인증 시기가 늦춰짐에 따라 9월 5일로 연기됐다.
한결한우 사업단 관계자는 HACCP 인증과 관련해 “1차 실사 결과 일부 보완 명령이 있어 규정에 따라 3개월 후인 11월에 재심사를 받게 됐다. 우선 브랜드를 정식 출시한 후 인증을 받도록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HACCP 인증을 통해 한결한우 브랜드는 맛과 품질 면에서 최고 수준의 품질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한결한우는 지난 2004년 8월 고성, 통영, 거제의 축협이 공동 브랜드를 추진해 보자며 뜻을 모아 2005년 12월 브랜드 디자인과 브랜드명 등을 확정 발표해 첫 선을 보였다.
이어 올해부터는 공급 사료의 통일 및 사양 프로그램 통일 등을 수행해오고 있으며, 지난 5월 26일 농림부 산지축산물생산유통사업 심의위원회에서는 정부공식 브랜드로 선정된 바 있다.
현재 220여 농가가 한결한우 사업단에 소속돼 있으며, 고성군에서는 160여 농가에서 5천여 두의 한결한우가 사육되고 있다.
HACCP이란?
-축산물 생산 및 유통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사람에게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위해요인을 단계별로 찾아내 제거해 나가는 종합관리체계를 말한다.
축산물 생산 및 유통단계별로 사육, 도축, 가공 및 유통, 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을 관리하여 안전하고 위생적인 축산물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전 세계 선진국에서 도입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 92년부터 도입준비에 들어가 95년 식품위생법에 규정을 신설했다.
현재 도축장에 대해서는 의무 적용토록 되어 있으며, 축산물 가공품의 경우 자율적으로 적용토록 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