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의회는 올해 행정사무감사를 위원회별로 나눠서 군청 중회의실과 농업기술센터에서 열기로 결정했다. 군의회는 지난 22일 제214회 임시회 본회의를 열 총무위원장과 산업건설위원장의 행정사무감사 계획 보고를 듣고 원안 가결됐다. 내달 23일부터 12월 1일까지 9일간 실시되는 행정사무감사는 감사대상 기관은 각 위원회별 소속 실과 및 직속기관, 사업소, 읍면을 대상으로 실시하되 필요시 현지 확인토록 계획됐다. 올해는 총무위원회는 군청 중회의실, 산업건설위원회는 농업기술센터 소회의실에서 열린다. 지난해와는 달리 올해는 위원회별로 나눠서 행정사무감사가 실시된다.
총무위원회는 11월 23일 첫날, 기획감사실을 시작으로 24일 종합민원실, 행정과 25일 재무과, 주민생활과 26일 행복나눔과, 보건소 27일 문화관광체육과 30일에는 관광지사업소, 박물관사업소 12월 1일 마지막 날은 읍면 감사가 있을 예정이다. 산업건설위원회는 23일 항공산업경제과 24일 안전총괄과, 환경과 25일 녹지공원과, 해양수산과 26일 도시디자인과, 건설교통과 27일 농업정책과, 농업지원과를 감사한다. 30일에는 농축산과, 생명환경농업과 12월 1일에는 상하수도사업소를 감사한다.
행정사무감사는 11월 23일 오전 10시에 시작해 실과 직제순 또는 업무연관성을 고려한 순서대로 하고 감사 마지막 날인 12월 1일에는 감사결과에 대한 강평을 한다. 주요 감사사항은 군정주요 시책업무와 예산편성에 의한 사업업무 전반, 2014년 행정사무 감사 지적사항, 기타 행정사무감사 자료요구에 의한 사항 등을 감사할 계획이다. 감사 진행순서는 위원장의 감사 선언을 시작으로 하여 위원장 인사, 출석공무원의 증인 선서 순으로 하고, 부서별 업무현황 보고·청취, 질의 및 답변, 그리고 현장 또는 관련문서를 확인한다.
감사결과 보고는 행정시정사항, 건의사항 등을 채택하여 집행부로 이송 처리토록 하고, 그 처리결과를 받는다는 계획이다.
고성군의회는 행정사무감사를 위한 현장확인 의정활동을 지난 16일부터 21일까지 6일간 2개반으로 나누어 진행됐다. 한편 이번 고성군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는 19건의 부의 안건을 심사해 원안 혹은 수정 가결됐다. 총무위원회 소관 고성군 제안제도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7개 안건,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고성군 농업인의 날 행사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12개 안건 등이 가결됐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