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내 학업중단학생들의 관리가 사실상 사각지대에 놓여 있어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학교알리미 홈페이지에 게시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4월 기 군내 학업중단학생은 초등학생 6명, 중학생 8명, 고등학생 41명으로, 총 55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모의 장기 해외출장 등으로 해외의 정규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중학생 3명을 제외한 수치다. 고등학교 학업중단학생 중 1학년이 20명으로 가장 많았고, 2학년이 16명, 3학년이 5명인 것으로 집계됐다. 교육 관계자들은 고등학생의 경우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진학한 후 학업 및 학교에 대한 부적응, 학교폭력 등으로 인한 학업중단이 늘어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13일,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분석한 2011교육통계분석자료집에 따르면 지난해 고등학생의 학업중단비율은 전체학생의 2%가량으로 나타났으며, 학업을 중단한 이유는 학교생활부적응이 45.1%로 가장 높았다.
이어 유학이나 이민 등의 이유로 학업을 중단한 학생이 36.2%, 가사 11.6%, 질병 5.8%, 품행 1.2% 순으로 나타났다. 교과부와 교육개발원은 학교생활 부적응의 이유에 대해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왕따 및 학교폭력문제가 가장 큰 원인인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고성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초등학교와 중학교 과정은 의무교육이므로 학업중단이 아닌, 학업 유예의 개념”이라고 설명하고, “군내 학업유예 및 면제 초·중학생은 대부분 가정 내 사정으로 인해 학업을 잠시 중단하는 경우가 많지만, 학년이 높아질수록 학교생활 부적응으로 인한 학업중단이 늘어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한 “학업중단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고성교육지원청에서 진행하는 자체 대안프로그램은 기반시설과 예산의 부족으로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학업중단학생이 점차 늘어나면서 대안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라 고심 중”이라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군내 학교들에서도 학업중단학생에 대한 개인신상 노출을 꺼리고 있어 청소년지원을 위한 인원파악이 힘든 실정이다. 또한 도교육청의 예산 중 학교 밖의 학업중단학생들을 위한 예산은 각 지역의 교육청에 배정되지 않고 있어 학업중단학생들을 위한 자립준비교육이나 진학 등에 대한 프로그램의 진행이 어려운 상황이다. 예산 부족으로 인해 이들을 위한 대안 프로그램의 개발은 쉽지 않으며, 고성군내에는 대안학교가 없어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학교 밖 교육은 불가능하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고성군청소년종합지원센터에서는 현재 학업중단학생들을 위한 ‘학교 밖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하고 있으나 10명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전체 학업중단학생들이 참여하는 것이 쉽지 않다.
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학업중단학생들의 경우 학교의 관리망을 떠난 아이들이기 때문에 관리주체에 따라 사업내용 등이 달라지게 된다”고 말하고, “학업중단학생들은 저학력으로 인해 취업 기회가 부족하고, 취업 기회가 있다 해도 제한적이라 저소득과 빈곤에서 벗어나기 힘들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고 이들에 대한 대안 마련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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