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내 초·중학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학생 수가 60여명인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이들의 학습 전반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군내 다문 가정 자녀들 중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은 이번달 1일 기준 45명, 중학생은 13명으로 총 58명이 군내 학교에 재학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에서는 60여명에 이르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다문화가정에 대한 지원 등을 진행하는 김모씨는 “현재는 100명이 되지 않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군내 학교를 다니고 있지만, 5년에서 7년 사이에는 그 수가 세 배 이상 늘어날 텐데 이들을 위한 대책이 주먹구구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군내 다문화가정은 270여가구로, 자녀 대부분은 유아이기 때문에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등의 보육시설을 이용하거나 가정에서 양육하고 있다. 이들이 취학기를 맞게 되는 5~7년 후에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재학생 수가 최소 200명 이상으로 불어나게 된다.
김씨는 “다문화가정의 자녀수를 두 명이라고 가정했을 때 아이들의 취학연령기를 맞는 시기를 따져보면 5년 내에 최소 200명에서 500명까지로 늘어나는데 이 아이들에 대한 학습지원은 필수적인 요소”라고 강조했다. 현재 재학생 중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은 언어부족에 따른 학습 저해나 부진 등으로 도움반에서 수업을 받는 경우가 70% 이상이다. 이들은 엄마의 언어 부족으로 인해 연쇄적으로 한국어 실력이 부족하고, 문화적 부적응 등으로 인해 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왕따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까지 있어 이들에 대한 지원과 관리가 시급한 상황이다.
배모씨는 “다문화가정의 아이들이 늘어나면서 이들에 대한 지원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인데도 교육청 측에서는 가시적인 효과를 얻지 못하는 지원들만 진행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명품교육도시 보육도시는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에 대한 지원이 급한 것이 아니라 점차 늘어나는 군내 다문화아이들의 학습 적응을 위한 지원이 시급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교육청 관계자는 “몇 년 후면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의 취학율이 급격하게 늘어날 것으로 판단, 이들에 대한 체계적 관리와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교육청에서도 인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엄마의 언어 문제로 인해 아이들의 한국어 습득이 늦어지면서, 이에 따른 학습부진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을 위해 도교육청은 물론 고성교육청에서도 고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문화가정 중 일부에서는 부모와 함께하는 스포츠 등의 행사에 참여를 유도해도 가정 내에서 꺼리는 경우가 많아 공개적인 활동을 포기하는 가구도 있다”고 말하고, “다문화가정 주부들의 사회활동이 초기보다 활발해지면서 이들을 위한 상담 등 지원과 학습에 대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현재로썬 이들을 위한 예산 배정이 종료된 상황이므로, 내년에 예산을 배정받아 다문화가정의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하고, “다문화가정의 자녀 교육 문제는 농어촌지역의 공통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군과 연계해 좀 더 나은 개선책을 마련해 실질적 도움이 되는 방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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