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학교의 회생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6월경 통폐합 논란으로 한 차례 홍역을 겪은 소규모학교들은 학생수의 증가와 지 실현 등을 위한 학부모와 학교의 노력은 물론 군 차원의 지원이 병행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모씨는 “우수한 학습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소규모학교에 대해 더욱 효율적인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해 타 지역의 학생들을 유치하는 것이 통폐합보다 우선이 돼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씨는 또 “소규모학교의 통폐합이 예산절감 측면에서 이득이라고 하지만 군내에서 규모가 큰 몇몇 학교들도 학생수가 점차 감소하기는 마찬가지인데, 그렇다면 이 학교들이 소규모가 될 경우 군내 학교들을 도시지역과 통폐합할 수는 없는 노릇 아닌가”라며, 소규모학교를 살릴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모씨는 “소규모학교들은 학부모회에서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동문회에서도 후배 양성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는데 정작 교육당국에서는 수수방관하다가 통폐합만 주장하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처사”라고 지적하고 나섰다.
박씨는 “교사들이 자비를 털어 학생들에게 악기를 선물하면서까지 동아리를 이끌어가는 학교도 있고, 원어민교사와 방과 후 시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영어에 관해서만큼은 사교육이 필요 없는 학교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러한 학부모들의 노력에 비해 교육청에서는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또한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밝혀야 소규모학교의 통폐합에 대한 찬반논란이 잠식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의견에 대해 교육청 관계자는 “농어촌지역의 학교들이 대부분 소규모이다 보니 운영상 예산의 문제를 피할 수 없어 통폐합이 자주 거론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소규모학교 학생들에게 부족할 수 있는 사회성 및 체육 음악 미술 등 예체능 수업의 원활을 기하기 위해 소규모학교 협동교육과정을 운영해 함께 수업하고, 현장체험학습을 진행하는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소규모학교를 기숙형 특성화학교로 만들자는 의견도 있는 만큼 현재 다각도의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국가 전체의 교육현실로 봤을 때 소규모학교에 소요되는 경비는 물론 주변학교들과의 근접성을 따졌을 때 소규모학교의 운영보다 대규모학교와의 통합으로 교육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더 바람직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러한 입장차에 따라 소규모학교의 회생과 관련된 논란은 당분간 식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