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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어촌버스 요금단일화 준공영제 되나?

대중교통체계 개편
용역 착수 7월 완료 예정

황영호 기자 / gosnews@hanmail.net입력 : 2019년 01월 25일

ⓒ 고성신문
고성군이 대중교통체계개편 용역을 통해 농어촌버스 요금단일화와 준공영제 도입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군은 지난 23일 군청 중회의실에서 박일동 부군수, 최상림 군의회 부의장, 군의원, ㈜고성버스 관계자, 관련부서장, 각 읍면장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중교통 체계개편 용역 착수 보고회를 가졌다.이번 용역은 이용자 중심의 대중교통체계 개편으로 안전하고 질서 있는 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시행하는 것으로 ㈜21세기산업연구소에서 용역을 추진하게 된다.주요과업으로는 △농어촌버스 경영실태 및 운송수지 분석, 경영합리화 방안연구 △농어촌버스 준공영제 및 공영제 도입 검토 △버스요금 단일화 시행 연구 △DT와 버스노선 연계 및 신규도입 검토 등의 수행하게 된다.용역업체 관계자는 “고성군은 버스가 많지 않아 농어촌버스 경영실태 및 운송수지 분석이 용이하지만 버스노선에 대한 자료가 없어 어려움이 있다”며 “이번 용역을 통해 버스노선을 분석하고 이용현황 등을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또 “버스 준·공영제 도입은 많은 지자체에서 준공영제를 시행하고 있고 지자체가 수입금관리와 노선별 운용실적과 원가를 정산하고 적자노선에 원가만큼 배분하는 형태인 수익금관리형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이 관계자는 “준공영제가 시행되면 행정에서 예산이 투입되는 대신, 군민이 원하는 버스노선을 버스회사와 협의 없이 추가할 수 있다는 장점 등이 있다”고 했다. 이어 “버스요금단일화는 경남에서 거창군, 합천군, 의령군, 산청군 등 많은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으며, 함양군의 경우 올해부터 기존 1천240원에서 1천 원으로 인하해 시행하면서 이용객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또 “수요 응답형 교통수단(DRT)은 버스가 지니고 있는 운영상의 시간적·공간적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준대중교통 수단으로 지역의 여건에 따라 소형버스나 승합차 등으로 운영할 수 있어 경기 양평군과 충북 청주시 등 여러 지자체에서 운영하고 있다”고 했다.이와 함께 읍내순환버스 도입도 검토할 예정으로 순환버스를 운영할 경우 택시업계의 타격이 예상되나 이는 행복택시로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다는 의견이다.정영환 의원은 “고성은 인근에 시 지역으로 이동하는 주민들이 많다. 하지만 버스가 많지 않아 주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용역을 통해 인근 시와 광역교통망을 구축하는 것도 검토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이쌍자 의원은 “농촌지역에는 버스가 지정된 정류장에서 승하차가 가능해 마을과 정류장이 먼 곳에 사는 주민들이 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20분까지도 걸어서 오는 경우가 있다”며 “버스가 정류장 외에 다른 곳에도 승하차가 가능할 수 있는 방안도 검토했으면 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군은 대중교통 체계개편 용역을 통해 △전형적인 농촌지역인 고성군의 특성을 반영한 버스노선 개편 및 행복택시와 연계방안 △버스요금 단일화 △농어촌버스 준공영제 및 공영제 도입 등 다각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황영호 기자 / gosnews@hanmail.net입력 : 2019년 01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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